1-3. 영화기획 방향 설정
학습목표
• 영화시장 환경과 관객 성향에 따라 기획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필요 지식 /
1. 영화기획
(1) 영화제작을 위한 기본 설계도
영화기획이란,
영화화할 수 있는 소재를 찾아서 그에 맞는 영화의 주제를 설정하고, 영화장르를 통해 이야기를 완성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즉, 영화제작의 기본 설계도를 만들어 내는 전문 과정이다.
(2) 영화제작의 전 방위적인 전문성
영화기획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영화시장의 특성에 따른 관객의 성향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그에 맞는 소재와 주제, 그리고 영화장르를 결정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때, 전문성은 영화적인 심미안뿐만 아니라 과학적인 분석력을 통해 현시대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좋은 시나리오에 대한 이해력을 갖춘 전 방위적인 전문성을 말한다.
2. 기획방향 설정을 위한 필요항목
기획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다음 항목의 내용을 파악하고 숙지하여야 한다.
(1) 소재
➀ 참신성
➁ 영화화 가능성
➂ 타깃 관객의 설정 등
(2) 장르·타깃 관객의 선호 여부
(3) 주제
➀ 현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는가?
➁ 관객과의 소통을 통해 공감받을 수 있는가?
'#영화제작-기획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제작#소재찾기 (0) | 2022.10.03 |
---|---|
#영화#소재분석 (0) | 2022.10.03 |
#영화제작자의#전문성 파악 (0) | 2022.10.03 |
#영화관객#성향파악 (0) | 2022.10.03 |
#영화산업 분석1 (0) | 2022.10.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