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영화관객 성향 파악
학습목표
• 관객의 연령별, 성별, 직업별, 계층별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관객의 성향을 파악 할 수 있다.
필요 지식 /
1. 한국 영화관객의 확장 및 특성
(1) 영화관객의 확장
한국 영화는 이제 관객 2억 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대한 배경은, 우선 주5일 근무제가 정착되어 생활환경이 변화한 데에서 찾을 수 있다.
상대적으로 여가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문화, 레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화 소비 또한 증가하였다. 또한 복합상영관이 생활공간으로 파고들어 정착함에 따라 극장을 찾는 환경이 매우 편리해졌으며, 이에 따른 관객층이 과거 20~30 대 젊은 층에서 전 연령대로 고르게 확장되었다.
(2) 영화의 다양성과 기획성 향상 무엇보다 외국 영화보다 한국 영화를 선호하는 관객층이 넓게 정착한 것은 그동안에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대중의 영화성향을 파악하는 능력이 매우 향상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과거 소수의 영화 관련 기획자와 감독의 재능에 기대었던 영화제작 환경에서, 현재 대기업 중심의 투자환경을 통해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영화관객의 성향을 분석하여 맞춤형 영화를 기획하는 기획의 전문성을 향상시킨 결과로 파악된다. 또한 영화매체의 기술발전에 힘입어서 다른 문화매체가 할 수 없는 영화만의 볼거리가 풍성해진 점도 관객층이 두꺼워진 이유로 꼽을 수 있다. 특히 3D영화와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구현되는 화려한 과학기술에 따른 볼거리는 영화에 대한 관심을 한층 높이고 있다
'#영화제작-기획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제작#소재찾기 (0) | 2022.10.03 |
---|---|
#영화#소재분석 (0) | 2022.10.03 |
#영화제작자의#전문성 파악 (0) | 2022.10.03 |
#영화기획 #방향설정 (0) | 2022.10.03 |
#영화산업 분석1 (0) | 2022.10.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