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장르와 주제 설정
학습목표
• 장르에 대한 이해를 통해 소재에 맞는 장르를 설정할 수 있다.
• 주제란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소재에 맞는 주제를 설정할 수 있다.
필요 지식 /
1. 장르
(1) 장르
영화에서 ‘장르’라 함은 영화의 특징적인 표현을 구분하기 위해 설정하는 ‘양식’ 또는 ‘스타일’을 말한다. 즉, 영화를 구분하는 표식과 같다.
영화에 ‘장르’라는 단어를 도입한 것은 프랑스의 평론가인 ‘앙드레 바쟁(Andre Bazin)’이다. 1950 년대 웨스턴(western, 서부영화)에 대해 언급하면서 ‘장르’를 처음 사용하였다. 이후 미국 할리우드 영화에서 ‘장르’개념이 발전하면서 그 나름의 관습과 틀이 정착되었다.
이때, 관습은 ① 이미 약속된 이야기 구조, ② 양식화된 캐릭터, ③ 낯익은 이미지 등을 말한다.
예를 들면, 로맨틱코미디의 경우에 ‘고양이와 쥐가 만난 듯 두 남녀가 만나 아웅다웅 다툼을 벌이고, 그 가운데 서로에게 마음이 끌린다. 그 순간 두 사람의 마음을 방해하는 위기가 찾아오고, 이를 극복하고 두 사람은 사랑을 고백한다.’와 같은 익숙한 플롯을 전개한다. 이때 관객이 ‘로맨틱 코미디’ 장르를 선택하는 것은, 이런 익숙한 구조 즉 두 남녀의 알콩달콩한 사랑 다툼과 로맨틱한 사랑 확인을 이미 알고 기대하며, 동시에 행복한 연애 감정을 느끼고 싶기 때문이다. 즉, 장르는 영화의 구분표이며 관객에게는 표지판과 같다.
(2) 장르의 구축
장르를 구축하기 위한 요소는 크게 포뮬러(formula), 컨벤션(convention), 아이코노그래피(iconography)의 세 가지이다.
① 포뮬러는 ‘공식’이라는 어원처럼 장르적인 공식을 뜻한다. 특정 장르라면 어떻게 시작해서 전개되고 끝나야 한다는 무언의 약속이 정해져 있다는 것이다. 즉, 포뮬러는 극의 플롯을 예측할 수 있고, 친숙한 결말을 향해 가는 전체 이야기의 구조를 일컫는다. 예를 들어, 서부영화의 경우 선인 총잡이와 악인 총잡이가 만나고, 악에 의해 선이 지배당하는 모순을 보고 선과 악의 대결이 펼쳐지며, 결국 선인 총잡이가 승리한다는 결말은 서부영화의 전형적인 포뮬러이다.
② 컨벤션은 ‘관습’을 뜻하는 말로, 영화에서는 익숙한 행위나 이미지가 모여서 하나의 장면을 이룰 때를 말한다. 예를 들면, 성장 영화에서는 반드시 주인공이 죽음과 마주하는 장면(convention)이(예: 스탠 바이 미에서 ‘소년 일행이 시체와 마주하는 장면’, 마이걸에서 ‘주인공 소녀의 남자 친구가 죽고 장례식을 치르는 장면’), 느와르물에서는 주인공이 도시의 거리를 고독하게 걷는 장면이(예: 택시 드라이버에서의 뉴욕 거리 장면) 있다. 이런 컨벤션 효과를 통해 관객은 장르에 대한 감정적인 동일시를 이루게 된다.
③ 아이코노그래피는 ‘이미지’를 뜻하는 icon과 ‘학문’을 뜻하는 graphy가 만난 합성어로, 이미지로 의미를 파악하는 도상학을 뜻한다. 영화에서는 특정 장르를 다른 장르와 구별하는 역동적인 요소 및 이미지를 말한다. 예를 들면, ‘피’, ‘폐가’, ‘지하실’, ‘삐걱거리는 문’은 공포영화를 대표하는 아이코노그래피이며 ‘도시의 뒷골목’, ‘비’, ‘레인코트’, ‘총’, ‘밤’등은 느와르 영화의 아이코노그래피다. 즉, 아이코노그래피는 장르의 속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상징화된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3) 장르의 구분
① 시공간적 배경에 따른 구분
• 역사극: 지나간 과거 역사를 소재로 하는 영화
• 현대극: 영화 제작 연도와 같은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
• S.F.: 미래를 배경으로 하는 ‘과학 소재’의 영화
• 판타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시공간을 배경으로 하는 영화 등
② 소재의 내용에 따른 구분
• 재난 영화: 재난 상황을 소재로 하는 영화
• 스포츠 영화: 운동을 소재로 하는 영화
• 전쟁 영화: 역사 속 전쟁을 소재로 하는 영화 ③ 특정 스타일에 따른 구분
• 호러, 스릴러, 코미디, 액션, 멜로 등
(4) 현대 영화의 장르
영화 장르의 ‘공식과 관습에 의한 익숙하게 하기’는 자칫 전형적이고 상투적인 영화로 전락하여, 관객에게 외면을 받을 위험도 상당히 높다. 그런 면에서 현대 영화의 장르는 시대와 제작 환경에 맞게 진화하고 혼합되고 있다.
① 시대와 제작 환경에 따른 진화는, 예를 들어 형사물에서 뉴욕의 경찰은 도시의 뒷골목을 걷지만, 영화 “살인의 추억”의 한국 형사는 논바닥을 뒹군다. 일본 무협물에서 사무라이는 남성이지만, 영화 “킬빌”에서 사무라이는 금발의 여성이다. 이는 한국의 환경과 시대적으로 달라진 여성의 지위 상승에 따른 장르의 진화이다.
② 현대 영화는 혼합 장르이다. 즉 , 하나의 장르에 속한 전형성과 상투성을 다른 장르와의 결합을 통해 극복하는 추세이다. 예를 들면, 영화 “늑대소년”은 늑대소년이라는 판타지적인 설정과 소녀와의 사랑이라는 멜로 장르를 결합하여 판타지 로맨스를 완성하였다. 소재의 특성에 맞는 장르를 하나 이상을 선택하여 결합하는 것은 장르 효과를 극대화하고 관객에게 새로운 흥미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2. 주제
(1) 영화의 주제는 하나이다.
영화 “7번방의 선물”의 주제는 장애인 아버지와 딸의 사랑이다. 이런 주제를 전달하기 위해 아버지의 억울한 사연(경찰청장의 딸을 유괴․살해했다는 사건)과 감방 동료들의 우정이 사용된다.
즉, 유괴 사건의 억울함이나 감방 동료들의 우정은 모두 딸과 아버지의 사랑이라는 주제를 전달하기 위한 서브 항목으로 기능하고 있다. 그에 따라 영화 “7번방의 선물”은 주제 감정이 확실하다. 아버지와 딸의 사랑을 확인하고(특히 어른이 된 딸이 아버지의 억울함을
다시 법정에 불러오는 것도 딸의 아버지에 대한 사랑의 행위이다.) 감동받는다.
영화의 주제를 단일하게 설정하는 것을 통해 영화는 관객과 소통한다.
(2) 영화의 주제는 소재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상호작용을 한다. 소재가 보편적일 경우, 주제는 관객이 소재에서 상상되는 보편성을 넘어서는 주제를 설정한다(예: 영화 “해피엔드”, 영화 “박쥐”). 반면, 소재가 신선하고 낯설 경우 주제는 낯선 소재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보편적인 주제가 좋다(예: 영화 “늑대소년”, 영화 “트와일라잇”).
(3) 주제는 당대의 ‘시대정신’과 ‘시대정서’를 반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는 과거 조선 시대의 왕 ‘광해’를 소재로 하고 있지만, 그 주제는 ‘현대 한국 국민이 바라는 지도자상’이다. 주제는 반드시 현시대 관객이 스스로 감정이입을 할 수 있는 동시대성을 담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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